토비트 4장 (1-21) 토비트의 지시
1 그 날 토비트는 자기가 전에 메대의 라게스에 사는 가바엘에게 돈을 맡겨 두었던 일이 머리에 떠올라서.
2 “내가 죽음을 간청하였으니 죽기 전에 아들 토비아를 불러 이 돈 이야기를 해 두어야 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였다.
3 그래서 그는 토비아를 불러 이렇게 말했다. “내가 죽거든 잘 묻어 다오. 그리고 네 어머니를 소홀히 대하지 말고 평생토록 존경하며 그 마음에 드는 알만 해 드려라, 어머니 마음을 슬프게 해서는 안 돤다.
4 네가 태에 있을 때 네 어머니가 너 때문에 얼마나 많은 어려움을 겪었을까 생각해 보아라. 네 어머니가 죽거든 같은 무덤에 나와 나란히 묻어 다오.
5 애야, 너는 일생 동안 우리 주 하느님을 기억하고 죄를 짓거나 하느님의 계명을 어기려고 하지 말아라. 너는 평생토록 옳은 일을 행하고 옳지 않은 길을 걷지 말아라.
6 네가 진리를 따르기만 한다면 무슨 일을 하든지 성공할 것이다.
7 옳은 일을 행하는 모든 사람에게, 너에게 있는 것으로 자선을 베풀어라. 자선을 베풀 떼에는 아까워하는 마음을 갖지 말아라. 가난한 사람을 만나거든 그가 누구든지 외면하지 말아라. 그러면 하느님께서도 너에게서 얼굴을 돌리시는 일이 결코 없을 것이다.
8 네 재산 정도에 맞게 힘 닿는 데까지 자선을 베풀어라. 네가 가진 것이 적더라도 주저하지 말고 적은 대로 자선을 베풀어라.
9 이렇게 하는 것은 네가 곤경에 당하게 되는 날을 대비하여 좋은 보물을 쌓아 두는 일이 된다.
10 자선은 자선을 베푸는 사람을 죽음에서 건져 내고 암흑에 빠지지 않게 해 주는 것이다.
11 누구든지 자선을 베풀면 그 자선은 지극히 높으신 하느님께 바치는 좋은 예물이 된다.
12 애야, 모든 음란한 일을 피하여라. 무엇보다도 네 조상의 가문에서 네 아내를 택하여라. 네 아버지의 부족에 속하지 않은 이방인 여자를 아내로 택하지 말아라. 우리는 예언자들의 후손이다. 애야, 우리의 옛 조상 노아와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야곱을 생각해 보아라. 그들은 모두 자기들의 친족 가운에서 아내를 얻었고 축복을 받아 그들의 자녀를 낳았다. 이제 그들의 후손이 이 땅을 차지할 것이다.
13 애야, 네 친족을 사랑하여라. 네 친족에 대하여나 네 동포의 자녀들에 대하여 교만한 마음을 품지 말아라. 너는 그들 중에서 네 아내를 택해야 한다. 교만은 파멸과 많은 혼란을 가져오는 법이다. 태만은 집안을 망치고 큰 가난을 몰고 온다. 태만은 기근의 어미다.
14 너를 위하여 일해 준 사람이 누구든지간에 그의 품삯을 당장에 치러 주고 다음날까지 미루지 말아라. 네가 하느님을 섬기면 하느님께서 너에게 갚아 주실 것이다. 애야, 무슨 일을 하든지 조심해서 하고, 네 모든 몸가짐을 신중하게 하여라.
15 네가 싫어하는 일은 아무에게도 행하지 말아라. 포도주를 취하도록 마시지 말고 술에 취하는 버릇을 갖지 않도록 하여라.
16 굶주린 사람에게 양식을 나누어 주고 헐벗은 사람에게 네 의복을 나누어 주어라. 필요 이상의 물건이 너에게 있거든 그것으로 남을 구제하고 남을 구제할 때에는 아까운 마음을 품지 말아라.
17 하느님의 법대로 살다가 죽은 사람의 장례식을 치를 때에는 네 음식을 아낌 없이 제공해 주어라.
18 지혜로운 사람이 있거든 그에게서 조언을 구하고 너에게 도움이 될 만한 조언은 무엇이든지 소홀히 여기지 말아라.
19 언제나 주 하느님을 찬양하고 네가 가는 길을 평탄케 해 주시기를 간구하여라. 그러면 네가 어디를 가든지, 무엇을 하든지 성공할 것이다. 어느 민족이나 다 그런 인도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주께서 원하시는 민족에게만 친히 온갖 좋은 것들을 베풀어 주신다. 주께서 원하시지 않는 민족은 여지없이 멸망시키신다. 그러니 애야. 내 훈계를 네 마음에 새기고 너에게서 떠나 가지 않도록 하여라.
20 내가 전에 메대의 라게스에 사는 가브리의 아들 아바엘에게 은 십 달란트를 맡겨둔 일이 있으니 너도 알아 두어라.
21 네가 하느님을 두려워 하고 모든 죄악을 멀리하여 하느님께서 기뻐하시는 일을 행한다면 너는 부유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