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사목협의회

Junggye Yangeop Catholic Church

현재 위치

Home > 사목협의회 >사목지침

사목지침

2024년 서울대교구 중계양업성당 사목 방침

 

시노드 교회를 위하여 : 친교, 선교, 참여

시노드 교회를 향해서 계속 걸어 갑시다.

 

시노드 교회는 오늘 우리가 걸어가야 할 교회, 그 전부입니다. 구체적인 주제인 친교, 선교, 참여는 교회가 살아가야 할 구체적인 내용입니다. 함께 걸어가는 시노드 교회의 모습을 구현하고자, 그 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들은 본당 공동체가 살아가야 교회의 모습이어야 합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또 해야만 하는, 포기할 수 없는 지침들을 모두가 함께 실천하는 기쁨의 공동체를 만들어가야 하겠습니다.




1. 친교

- 성사와 말씀과 기도를 통하여 하느님과 깊은 인격적 만남을 이룹시다.

주일미사 참여와 여러 다양한 성사들은 신앙의 의무만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의미있고 풍요롭게 만드는 인생의 유일한 열쇠입니다. 매일 조금씩 읽고 새기는 말씀은 우리를 하느님과의 친교로 인도합니다. 성경읽기 노트를 이용하여 하느님과의 만남을 열어갑니다. 여러 기도의 참여와 실천은 우리 삶을 풍요롭게 만듭니다.

- 하느님과의 친교를 바탕으로 우리 모두의 일치가 이루어 집니다. 나의 관심과 참여를 기다리는 소공동체와 단체 활동에 마음을 열고 참여합시다. 지역과 구역, 반 모임이 멈추지 않도록 여러 다양한 경로로 하느님과 이웃과의 만남을 시도해야 하겠습니다. 하느님을 만남으로써, 이웃과 연대함으로써 비로소 참된 나를 만나게 됩니다.




2. 선교

- 시노드 교회는 선교하는 교회임을 기억하며, 하느님의 사랑을 드러내는 삶 자체가 선포되도록 노력합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자선과 봉헌이 하느님 사랑의 열매로 드러나는 복된 신앙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그러므로써 인간적이고 세상적인 논리 대신에 하느님의 논리로 세상이 변화될 것입니다.

- 쉬는 교우들을 늘 마음에 두고 기도하며, 언제든 함께 참여하고 선교되어 가는 과정 안에서 하느님 은총의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3. 참여

- 공동체 구성원 모두는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은 주인공입니다. 특히 가난한 이들과 소외된 이들, 사회적 약자들이 다 함께 세상의 주인공임을 느끼고 체험할 수 있도록, 보다 구체적으로 우리의 사랑이 전해져야 하겠습니다.

특별히 나에게 맞는 단체 가입과 활동을 통하여, 친교와 선교가 이루어지는 참여의 자리를 스스로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 매월 마지막 주일은 공동체의 미래기금 조성을 위한 온가족 천원주일을 실행하여, 전 신자들의 참여와 봉헌으로 하나되어 미래에 필요한 준비를 합니다.

- 생태환경 보존을 위해 우리가 쉽게 실천할 수 있는 피조물 보호하기에 관심과 참여를 기울이며, 자연환경을 위한 불편한 운동에 동참합시다.


 

                                                                                              2024년 중게양업 성당





                                                                                                              주임신부 강문석 안드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