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서 37
참된 친구와 거짓 친구
1 모두들 “나도 네 친구다.” 하지만 어떤 친구는 이름만 친구일 뿐이다.
2 동무나 친구가 원수로 변하면 죽는 것처럼 슬프지 않겠느냐?
3 악한 생각아, 너는 왜 생겨나서 지상을 거짓으로 뒤덮느냐?
4 어떤 동무는 친구가 행복할 때는 기뻐하다가 곤경에 놓일 때는 그에게 맞선다.
5 그러나 어떤 동무는 먹을거리를 위하여 친구와 함께 고생하고 전쟁이 나면 그를 위해 무기를 든다.
6 마음으로부터 친구를 잊어버리지 말고 부유해졌을 때도 그를 잊지 마라.
잠언 19:4
부유하면 친구가 많아지고 궁핍하면 있던 벗도 떨어져 나간다.
집회서 6:8
제 좋을 때에만 친구가 되는 이가 있는데 그는 네 고난의 날에 함께 있어 주지 않으리라.
집회서 6:10
식탁의 친교나 즐기는 친구도 있으니 그는 네 고난의 날에 함께 있어 주지 않으리라.
집회서 6:14
성실한 친구는 든든한 피난처로서 그를 얻으면 보물을 얻은 셈이다.
집회서 7:12
네 형제에게 거짓을 꾸미지 말고 친구에게도 그런 짓을 하지 마라.
욥기6장-욥의 첫째 담론
14 절망에 빠진 이는 친구에게서 동정을 받을 권리가 있다네. 그가 전능하신 분에 대한 경외심을 저버린다 하여도 말일세.
집회서 22:21
친구에게 칼을 뽑아 들었다 하더라도 절망하지 말아라, 우정을 돌이킬 길이 있다. 친구와 다투었다고 걱정하지 말아라. 다시 화해할 수 있는 길이 있다. 그러나 모욕과 멸시와 비밀 폭로와 배신 행위, 이런 것들은 친구를 영영 잃게 한다.
집회서 9:10
옛 친구를 버리지 마라. 새로 사귄 친구는 옛 친구만 못하다. 새 친구란 새 술과 같은 법 오래되어야 제 맛이 난다.
집회서 12
진실한 친구와 거짓 친구
8 행복할 때는 친구를 알아보기 힘들지만 불행할 때는 원수도 숨지 않는다.
9 행복하면 원수들이 슬퍼하고 불행하면 친구가 떨어져 나간다.
집회서 14:13
네가 죽기 전에 친구에게 잘해 주고 힘닿는 대로 그에게 관대하게 베풀어라.
집회서 27:16
비밀을 폭로하는 자는 신의를 깨뜨려 목숨 같은 친구를 결코 얻지 못하리라.
집회서 27:17
네 친구를 아끼고 그에게 신의를 지켜라. 그러나 네가 그의 비밀을 폭로했다면 그에게 더 이상 가까이 가지 마라.
집회서 29:10
형제나 친구를 위해 돈을 내주어 그 돈이 돌 밑에서 녹슬지 않게 하여라.
집회서 37
12 그러나 네가 보기에 계명을 잘 지키는 경건한 사람과는 어울려라. 그의 생각이 너의 생각과 같으니 네가 걸려 넘어질 때 함께 고통을 나누리라.
마태오복음서 26:50
예수님께서 “친구야, 네가 하러 온 일을 하여라.” 하고 말씀하셨다. 그때에 그들이 다가와 예수님께 손을 대어 그분을 붙잡았다.
요한복음서 15:13
친구들을 위하여 목숨을 내놓는 것보다 더 큰 사랑은 없다.
잠언 17:17
사랑이 한결같은 것이 친구다. 어려울 때 도우려고 태어난 것이 동기다.
잠언 18:24
친구를 망치는 사람도 있고 동기보다 가까운 벗도 있다.
잠언 27:6
친구의 꾸짖음은 좋게 받아들여도 원수의 입맞춤은 거절해야 한다.
집회서 5:15
큰 일에나 작은 일에나 실수하지 말고 친구를 저버려서 원수가 되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집회서 6:6
될 수 있는 대로 많은 사람들과 잘 사귀어라. 그러나 네 마음을 털어놓을 친구는 한 사람만 택하여라.
집회서 6:14
성실한 친구는 안전한 피난처요, 그런 친구를 가진 것은 보화를 지닌 것과 같다.
집회서 12:15
나쁜 친구는 행복한 동안 네 편이 되겠지만 네가 실패하면 그의 우정은 지난날과 다르다.
집회서 29:10
형제나 친구를 위해서라면 손해를 봐도 좋다. 돈을 돌 밑에 두어 썩혀버리는 것보다 형제나 친구를 위하여 손해보는 것이 낫지 않겠느냐?
집회서 37:4
어떤 자는 자기의 친구가 행복할 때 이용하고 그가 역경에 처했을 때 배반한다.
집회서 37:5
또 어떤 사람은 자기 친구와 고통을 나누며 살 뿐 아니라 원수가 나타나면 무기를 들고 같이 싸워준다.
거짓말쟁이에게 주어지는 최대의 벌은. 그가 진실을 말했을 때에도 사람들이 믿지 않는 것이다. -탈무드
너를 칭찬하고 따르는 친구도 있을 것이며, 너를 비난하고 비판하는 친구도 있을 것이다. 너를 비난하는 친구와 가까이 지내도록 하고 너를 칭찬하는 친구와 멀리하라. -탈무드
서로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면 화해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낯선 사람의 백 마디의 모략보다도 친구 한 마디의 말이 깊은 상처를 남긴다.
상대에게 한 번 속았을 땐 그 사람을 탓하라. 그러나 그 사람에게 두 번 속았거든 자신을 탓하라. -탈무드
'도둑질과 거짓말 중 어느 것이 더 나쁜가?' 모든 사람이 도둑질이 더 나쁘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랍비는 틀렸다고 말했습니다. 랍비는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도둑질이야 물건을 다시 갖다 주면 변상이 되지만 거짓말은 헌 번 뱉어 버리면 다시 주워 담을 수 없으므로 변상이 안 되기 때문이다." -탈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