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신앙생활

Junggye Yangeop Catholic Church

현재 위치

Home > 신앙생활 >견진교리

견진교리

 
 정리해 봅시다.우리는 세례성사의 은총을 완성하는 견진성사를 받음으로써 더욱 완전히 교회에 결합되고 성령의 특별한 능력을 받아 그리스도의 참된 증인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말과 행동으로 신앙을 전하고 지켜 내야 합니다. 우리는 안수와 도유를 받는 견진성사로 하느님의 축복과 은총을 받고, 우리가 하느님의 사람이며 하느님께서 언제나 우리를 보호하신다는 보증으로 성령의 날인을 받습니다. 견진성사는 세례 때 우리에게 오신 성령을 더욱 새롭게 체험하도록 하며, 성령께서는 우리를 영적으로 성장시켜 우리가 신앙을 고백하고 증언하도록 은총을 베풀어 주십니다. 우리는 우리 안에 거처하시는 성령의 부추심으로 성장하고 교회와 세상의 발전을 위한 봉사에 헌심함으로써 성숙한 신앙인이 되어 성령의 열매를 맺어야 합니다.


 다짐합시다
■ 초보적인 신앙 단계에 머무르지 말고 신앙 서적이나 신앙 잡지를 많이 읽고 신앙 강좌에 도 자주 참석하여 성숙한 신앙인이 되도록 노력합시다.
■ 견진성사를 받은 다음 다른 사람의 대부 대모가 되어 그들의 신앙을 이끌어 줍시다.
■ 성령의 성전인 신앙인으로서 언제 어디서나 그리스도의 향기를 풍기는 삶을 살도록 노력 합시다.
■ 수동적인 신앙 생활에서 벗어나, 남에게 적극적으로 복음을 전하는 사도가 됩시다.


 알아둡시다.
■ 성령 칠은(聖靈七恩)
성령 칠은은 영원한 구원에 관한 것과 현세의 일시적인 사항을 구별하게 하는 지혜(슬기), 영원한 생명의 진리를 되도록 깊이 깨닫게 하는 통찰(깨달음), 마땅히 행할 것과 행하지 말아야 할 것을 식별하는 의견(일깨움), 영원한 생명을 도모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어려움을 무릅쓰는 용기(굳셈), 믿어야 할 것과 믿지 말아야 할 것을 식별하는 지식(앎), 하느님을 만유 위에 사랑하게 하는 공경(받듦), 매사에 하느님을 거스를까 염려하는 외경(두려워함) 등입니다.
성령 칠은은 이사야서 11장 1-3정에서 말하는, 메시아에게 주어질 은혜를 참고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그러나 성령의 넘치는 선물을 이 일곱 가지에 국한할 수는 없습니다(1고린 12,-11; 갈라 5,22-23 참조).


 묵상합시다
■ 그들이 기도를 다 마치자 모여 있던 곳이 흔들리고 사람들은 모두 성령으로 가득 차서 하느님의 말씀을 담대히 전하게 되었다(사도 4,31).
■ 하느님께서는 그 지혜를 성령을 통하여 우리에게 나타내 보이셨습니다. 성령께서는 하느 님의 깊은 경륜이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다 통찰하십니다. 사람의 생각은 그 사람 속에 있는 마음만이 알 수 있듯이 하느님의 생각은 하느님의 성령만이 아실 수 있습니다
(1고 린 2,10-11).
■ 여러분은 자신이 하느님의 성전이면 하느님의 성령께서 자기 안에 살아 계시다는 것을 모르십니까? 만일 누구든지 하느님의 성전을 파괴하면 하느님께서도 그 사람을 멸망시키 실 것입니다. 하느님의 성전은 거룩하며 여러분 자신이 바로 하느님의 성전이기 때문입니다
(1고린 3,16-17).
■ 형제 여러분, 여러분은 성령의 지도를 따라 사는 사람이니, 어떤 사람이 잘못을 저질렀을 때 온유한 마음으로 바로잡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도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자 신을 살피십시오. 서로 남의 짐을 져 주십시오. 그래서 그리스도의 법을 이루십시오(갈라 6,1-2).
■ 항상 기뻐하십시오. 늘 기도하십시오. 어떤 처지에서든지 감사 하십시오. 이것이 그리스 도 예수를 통해서 여러분에게 보여 주신 하느님의 뜻입니다. 성령의 불을 끄지 말고 성 령의 감동을 받아 전하는 말을 멸시하지 마십시오. 모든 것을 시험해 보고 좋은 것을 꼭 붙드십시오. 그리고 악한 일은 어떤 종류이든지 멀리하십시오(1데살 5,16-22).
■ 오소서, 성령님. 당신의 빛, 그 빛살을 하늘에서 내리소서. 
가난한 이 아버지, 은총의 주 님, 오시어 마음의 빛을 주소서.
가장 좋은 위로자, 영혼의 기쁜 소님, 생기 돋워 주소서. 
일할 때에 휴식을, 무더울 때 바람을, 슬플 때에 위로를.
지복의 빛이시여, 저희 맘 깊은 곳을 가득히 채우소서. 
주님 도움 없으면 저희 삶 그 모든 것 이로운 것 없으리. 
허물은 씻어 주고 마른 땅 물 주시고 병든 것 고치소서. 
굳은 맘 풀어 주고 찬 마음 데우시고 바른길 이끄소서. 
성령님을 믿으며 의지하는 이게게 칠은을 베푸소서.
공덕을 쌓게 하고 구원의 문을 넘어 영복을 얻게 하소서(성령 송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