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신앙생활

Junggye Yangeop Catholic Church

현재 위치

Home > 신앙생활 >견진교리

견진교리

 
 공동선의 실현을 위한 우리의 책무모든 인간은 행복을 추구하고 삶의 발전과 소망을 이루고자 노력합니다. 그런데 우리 가운데 어느 누구도 혼자서 이 목표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사회 생활을 통하여 지식을 습득하고 삶을 유지하기 위한 재화를 획득하며 인간으로서 안녕과 완성을 추구합니다. 그러므로 개인의 발전과 사회의 발전은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각 개인의 완성은 사회적 조건이 알맞게 갖추어져 있을 때 더 쉽고 더 낫게 이룰 수 있는데, 이러한 사회적 조건들의 총체를 ‘공동선’이라고 합니다.
공동선을 형성하는 데는 인격에 대한 존중, 모든 사람이 삶에 필요한 것들을 누릴 수 있게 하는 개인과 사회의 이익에 대한 정당한 조정, 그리고 올바른 질서와 안전으로 이루는 평화가 필수적 요소입니다. 공동선은 평화와 질서를 확립하고 보장하여야 실현됩니다. 재물과 명예와 권력을 차지하기 위한 착취와 억압, 자신의 욕심만을 채우려는 데서 빚어지는 갈등과 다툼, 경쟁과 차별을 정당화하며 조장하는 분열과 대립 등 반사회적 충동들이 다른 사람들의 권리와 사회 질서를 침해하여 공동선을 그르칩니다.
인간은 하느님의 모습으로 창조되었고, 하느님과 함께하는 정의가 충만한 사회를 이루기 위해 헌신하라는 사명을 부여 받은 존재입니다. 그러므로 공동선은 하느님의 뜻을 이루는 것이며, 개인과 사회의 안녕을 위해 꼭 필요한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이 속한 사회의 안녕과 평화를 위해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악을 지적하고 비판하며, 이러한 현상을 부추기는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병폐를 제거하고자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세상 사람들에게 인간의 존엄성과 형제애를 북돋우면서 가정과 사회에서 공동선이 실현되도록 헌신할 책임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