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신앙생활

Junggye Yangeop Catholic Church

현재 위치

Home > 신앙생활 >견진교리

견진교리

 
 정리해 봅시다.하느님의 거룩한 영이신 성령께서는, 하느님의 창조 사업과 그리스도의 인류 구원 사업에 함께하시어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열어 주신 분입니다. 성령께서는 또한 진리의 성령으로서 우리에게 구원의 진리를 증언하고 깨닫게 하십니다. 또한 우리 안에 언제나 머무르시면서 우리를 보호하시고 우리의 믿음을 강화시키며, 우리에게 그리스도의 사명을 수행 할 수 있도록 내적 힘을 주시는 협조자이십니다. 우리는 자유의 영이신 성령의 도움으로 자유와 해방의 삶을 살 수 있으며, 현세에서 부딪히는 시련을 견뎌 내고 그리스도의 영광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성령께서 주시는 은총의 선물에 힘입어 우리의 신앙을 견고하게 할 수 있고, 복음 선포 활동에 헌신할 수 있으며, 희생과 봉사와 사랑의 길을 걸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인류의 역사를 새롭게 하시는 성령의 도움으로 날로 성숙해지고 그리스도의 빛으로 세상을 밝혀야 합니다.


 다짐합시다
■ 성령의 성전인 나의 몸과 마음을 늘 깨끗하고 건강하게 간직하려고 노력합시다.
■ 남을 나의 주관대로 함부로 평가하지 말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합시다.
■ 나에게 주어진 성령의 은사를 식별해 내고, 그 은사를 공동 이익을 위해 봉사하는 데 
사용하도록 노력합시다.
■ 기회가 있으면 성령 묵상회에 참석하여 새 삶에 도움을 받도록 합시다.


 알아둡시다.
■ 성령 쇄신 운동
성령 쇄신 운동이란 세례성사와 견진성사 때 받은 성령의 은혜를 새롭게 함으로써 새 삶을 살도록 돕는 운동입니다. 새 삶이란 회개하여 하느님을 중심으로 사는 삶, 곧 진정한 신앙인다운 삶을 의미합니다. 성령 쇄신 운동은 본래 ‘성령의 은사 쇄신 운동’ 인데 한국에서 성령 쇄신이라고 한 것은 성령에 의한 은사 쇄신ㆍ신앙 쇄신ㆍ생활 쇄신 등 다양한 의미를 포함합니다. 성령 쇄신 운동은 교구와 본당을 중심으로 성령 묵상회, 성령 기도회, 후속 교육 과장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묵상합시다
■ 너희가 내 말을 마음에 새기고 산다면 너희는 참으로 나의 제자이다. 그러면 너희는 진 리를 알게 될 것이며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요한 8,31-32).
■ 나는 너흐와 함께 있는 동안에 여러 가지 이야기를 들려 주었거니와 이제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 주실 성령 곧 그 협조자는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쳐 주실 뿐만 아니라 내가 너희에게 한 말을 모두 되새기게 하여 주실 것이다(요한 14,25-26).
■ 하느님께서는 이 예수를 높이 올려 당신의 오른편에 앉히시고 약속하신 성령을 주셨습니 다. 예수께서는 아버지께로부터 받은 성령을 지금 여러분이 보고 듣는 대로 우리에게 부 어 주셨습니다(사도 2,33).
■ 여러분이 받은 성령은 여러분을 다시 노예로 만들어서 공포에 몰아넣으시는 분이 아니라 여러분을 하느님의 자녀로 만들어 주시는 분이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 성령에 힘입어 하느님을 ‘아빠, 아버지!’ 라고 부릅니다(로마 8,15).
■ 우리가 받은 성령께서 우리의 마음 속에 하느님의 사랑을 부어 주셨습니다(로마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