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신앙생활

Junggye Yangeop Catholic Church

현재 위치

Home > 신앙생활 >견진교리

견진교리

 
 우리의 신앙 생활을 해치는 운동과 흐름들하느님께 대한 믿음은 우리가 영원한 생명으로 들어가는 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나약한 인간이기 때문에 믿음이 때때로 흔들릴 수 있습니다. 가족에 대한 걱정과 삶에 대한 불안 때문에, 명예와 부요함에 대한 지나친 집착 때문에 우리는 하느님의 뜻을 거스르고 돈이나 권력이나 쾌락 등을 우상으로 섬기고 미신 행위레 빠져 들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사는 것이 편해지면 신앙의 도덕적ㆍ사회적 요청을 성실히 따르기보단, 마음의 평안과 건강을 지키는 일에만 관심을 갖고 신비적 체험이나 여러 형태의 비술(秘術)애 몰두합니다. 이러한 사조를 ‘신 영성 운동’新靈性運動)이라고 하는데,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뉴 에이지 운동 : 1960년대를 전후하여 미국의 젊은이들 사이에 확산되기 시작한 뉴 에이지(New Age) 운동은, 무신록적이고 물질적인 현대 세계의 정신적 공허를 탈피하기 위한 운동으로서, 우리 사회에도 종교 영역뿐만 아니라 정치, 문화, 예술, 과학 등의 분야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신은 만물 안에 존재하고 만물이 곧 신이라는 범신론을 기본 원리로 하는 뉴 에이지 운동은, 신비 체험을 강조하면서 정신적 명상에 깊이 들어갈 때에만 하느님을 만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들이 말하는 하느님은 우리가 믿고 고백하는 유일하신 창조주이며 인격신이 아니라 다만 우주의 신적인 에너지일 뿐입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예수님도 하느님의 아들, 구세주, 유일한 메시아가 아니라 단지 많은 우주적 에너지의 화신 가운데 하나일 뿐이며 그 시대에 메시아였을 뿐이라고 주장합니다.
정신 세계 운동 : 1970년대 후반, 일본에서 일기 시작한 운동으로 급변하는 사회적 흐름 속에서 사람들은 개인의 육체적ㆍ정신적 안정과 평화를 추구하는 데만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정신 세계 운동은 보편적 가치나 사회적 윤리보다는 선, 명상, 요가, 신비주의, 초능력, 정신 집중 등 개인의 정신적, 내면적 세계에 대한 몰입을 강조합니다.
기 수련 운동 : 1980년대에 우리 나라에서 일어나기 시작한 운동입니다. 원래 기 수련은 몸과 마음을 단련하는 전통적인 심신 수련 방법으로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으나 최근에 이르러 전국적으로 퍼져 나가고 있습니다. 단순한 건강 운동으로서는 좋은 것이지만, 영적 세계와의 교감을 강조하거나 영적 각성을 목적으로 할 경우에는 오히려 ‘신흥 종교’에 가깝기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는 정신적ㆍ육체적 건강과 안정을 보장하거나 자신의 앞날을 예측하고 통제한다는 명상, 요가, 도(道), 선(禪), 기공(氣功), 단전(丹田) 호흡 등 건강 요법이나 수련 방법을 강조하는 신 영성 운동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수련 방법을 강조하는 신 영성 운동이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기공과 단전 호흡은 몸과 마음을 단련하는 동양 전래의 신신 수련 방법인데 차츰 무술(武術) 방법, 질병 치료법, 정신 수양법, 초능력 개발법, 더 나아가서는 신흥 종교적인 성격까지 띠고 있습니다. 그들은 ‘기 체험’을 ‘성령 체험’과 같은 것으로 가르칩니다. 또한 모든 물체는 에너지로서의 ‘기’를 갖고 있으며, 이 에너지는 물체가 소멸되더라도 다른 물체로 옮겨 가 새로운 생명으로 연결된다는 일종의 환생(還生)을 주장합니다.
이처럼 우리의 건전한 신앙 생활을 해치는 운동과 흐름들은, 우리가 아무런 분별력도 없이 접하게 될 때, 우리를 교회나 그 가르침으로부터 멀어지게 합니다. 그래서 바오로 사도는 우리에게 “인간의 간교한 유혹이나 속임수로써 사람들을 잘못에 빠뜨리는 교설의 풍랑에 흔들리거나 이리저리 밀려 다니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에페 4,14) 하고 경고 합니다.